| | |
d_navi45
 
HOME > 종목소개 > 이종격투기란?

  이종격투기란?

이종격투기는 다른 종류의 무술을 하는 사람들이 벌이는 격투기를 말하며 유도, 레슬링, 킥복싱, 합기도, 가라데, 복싱 등 다른 무술을 배운 사람들이 맞붙어서 싸우는 경기입니다.

경기방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킥복싱/무에타이/가라데/복싱 등을 베이스로 한 선수들이 입식으로 경기에 임하는 “입식타격룰 (흔히 k-1룰이라고도 함)”경기방식과 주짓수, 삼보 등 그래플링을 베이스로 한 선수들이 신체타격없이 경기에 임하는 “그래플링룰”경기방식, 마지막으로 입식타격룰과 그래플링룰이 모두 적용되는 “종합룰(흔히, ufc룰이라도고 함)”경기방식으로 진행되어 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MMA 라는 하나의 종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종격투기의 기원은 고대 올림픽에서 종목으로 채택되어 경기가 벌어졌던 ‘판크라티온’입니다.

이는 레슬링과 복싱을 합친 형태의 격투기로 매우 격렬한 경기였습니다. 물고, 눈을 찌르는 등의 반칙만을 하지 않는다면 한 사람이 항복할 때까지 계속 실행하는 종목이었다고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1976년 6월 프로권투선수인 알리와 실전격투기선수로도 활약한 프로레슬러 안토니오 이노끼의 대결이 이종격투기의 한 예시 매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전에 K-1의 모체인 극진공수도의 창시자 최배달 선생님이 전일본과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각 나라의 무술가들과 매치를 한 것 역시 대표적인 이종격투기의 매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식적인 이종격투기라는 용어는 1980년대 이후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국민생활체육 스포츠 백과).

격렬한 스포츠인 이종격투기의 생활체육화 활성화를 위해 저희 연합회에서는 철저한 심판교육과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자체 내에서 신체 보호 장비를 계속 개발하고 있으며, 경기규칙의 다변화에 연구,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50-5    연락처 : 010-5004-0170    팩스 : 02-956-0799    이메일 : kimse7942@hanmail.net
Copyright ⓒ 2010 MMA.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HOMEPAGE114.co.kr